파이썬 객체 생성 클래스 함수 메소드 기본문법

우리가 파이썬 객체를 배우기전에 이전에 공부했던 함수를 알고 있어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접근할수가 있습니다.

객체지향은 함수나 모듈과 마찮가지로 연관된 여러개의 함수들을 한곳에 모아두고 정리정돈하는 개념이며, 객체는 object, 클래스(class), 함수, 메소드 코드등 예제를 통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1.객체 기본문법

파이썬에서 객체 예제 기본문법을 살펴보면 클래스 ‘class 이름(object):’ 이며, 생성자는 ‘def init(self)’ 는 약속된 코드라고 할수가 있습니다.

예제를 보면 class Cal(object):, def init(self, v1, v2):, 를 print(v1, v2) 로 실행합니다. c1 = Cal(10, 20) 의 경우 숫자 10은 v1 이되고, 숫자 20은 v2 가 됩니다.

때문에 실행을 해보면 c1 = Cal(10, 20) 은 숫자 10, 20 이 출력되고, c2 = Cal(30, 40) 은 숫자 30, 40이 출력이 됩니다.

2.객체 메소드 클래스 함수 예제

예제를 살펴보면 여러개의 함수가 객체에 포함이 된것을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self.v1 = v1, self.v2 = v2 가 되며, 함수 def add(self):, 리턴값 return self.v1+self.v2, def subtract(self):, return self.v1-self.v2 입니다.

객체에서는 self 는 인스턴트 변수로 메소드를 실행할때에 매게변수로 사용해야하는 규칙이므로 반듯이 self 를 사용합니다.

3.객체 클래스 함수 생성 예제

변수 c1 = Cal(20,10) 은 클래스 v1 은 숫자 20, v2는 숫자 10 으로, c1.add() 는 v1+v2 이므로 실행하면 30 이 출력되고, c1.subtract() 는 v1-v2 이므로 10이 출력됩니다.

변수 c2 = Cal(40,30) 도 마찮가지로 c2.add() 는 v1+v2 이므로 숫자 70이 출력되고, c2.subtract() 는 v1-v2 이므로 10이 출력되는것을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파이썬 객체지향, 생성, 클래스, 함수, 메소드의 기본문법, 예제를 살펴보았습니다. 객체는 사용자가 직접 만들기 보다는 다른사람이 많들어놓은 객체를 사용하는경우가 많은만큼 기본문법을 이해하는것이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